번역아카데미
Academy
도서명 유전자시대의 적들 판형 A5
저자 존 설스턴 외 출판사 사이언스북스
역자 유은실 정가 18,000원원
쪽수 430쪽
도서소개 인간 유전체 계획을 둘러싼 과학자, 정치가, 기업가 등의 경쟁과 암투를 솔직하게 풀어놓으면서 앞으로 인류가 생명과학을 어떠한 방향으로 이끌어 나가야 할지에 대한 깊은 통찰과 교훈을 보여 주는 책. 현대 과학에서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과학자의 위상과 과학자와 정치. 윤리의 관계, 과학자들의 국제 연대와 협력 체계의 미래, 지식. 정보의 사유화가 가진 모순과 문제점 등을 입체적으로 고찰하고 있다. 또한 유전체 정보의 독점과 사유화를 주장하는 이들의 논리를 조목조목 비판하면서, 인간 유전체 염기 서열 정보의 공개와 공공 이용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저자소개 ◆ 존 설스턴(John E. Sulston)



1942년 3월 27일 잉글랜드 남부 버킹엄셔에서 군목인 아버지와 영어 교사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어릴 적부터 생물에 깊은 관심을 가졌다. 1963년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유기화학을 전공하고 1966년 RNA에 관한 논문으로 박사 학위를 받은 후 미국으로 건너가 캘리포니아 주 샌디에이고에 있는 솔크 생물학 연구소에서 ‘생명의 화학적 기원’에 관한 연구를 하며 1969년까지 박사후과정을 밟았다. 그해 영국으로 돌아와 분자생물학자이자 유전학자인 시드니 브레너가 이끌던 케임브리지의 영국의학연구회(MCR) 분자생물학연구소 연구팀에 합류했다. 이후 워싱턴 대학교의 보브 워터스톤 교수와 선충류인 C. 엘레간스(Caenorhabditis elegans)의 유전자 지도를 밝혀내고 프로그램화된 세포의 죽음인 ‘자살 메커니즘(apoptosis)’을 규명했다. 1992년부터 2000년까지 영국 웰컴 트러스트 생어 센터의 초대 소장을 지내며 인간 유전체 계획에 기여했다. 특히 인간 유전체 계획의 성과를 인류가 누구든지 자유롭게 공유하며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2002년 시드니 브레너, 미국의 생물학자이자 유전학자인 H. 로버트 호비츠와 함께 노벨 생리·의학상을 공동 수상했다. 2001년 기사 작위를 받았으며, 노벨 생리?의학상을 받기 전까지 W. 올든 스펜서상(1986), 다윈 메달(1996), 로젠틸상(1998), 에든버러 메달(2001)을 비롯한 많은 상을 수상했다.





◆ 조지나 페리(Georgina Ferry)



홍콩에서 태어났으며 1981년부터 영국 옥스퍼드에서 지내며 과학저술가이자 방송인으로 활동해 왔다. X선 결정학으로 인슐린, 페니실린, 비타민 B12의 구조를 밝힌 공로로 노벨상을 수상한 영국 여성 과학자 도로시 호지킨의 삶을 그린 『도로시 호지킨(Dorothy Hodgkin)』, 세계 최초 사무용 컴퓨터의 등장에 관한 책 『LEO라 불린 컴퓨터(A Computer Called LEO)』 등을 출간했다.
역자소개 ◆ 유은실



서울 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현재 울산의대 병리학교실 및 서울아산병원 병리과에 재직 중이다. 번역서로는 『우아한 노년』, '여의사의 역사', '병리학의 역사'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