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 Home > 새책소개  
151*163
도서명  쉬퍼볼트의 유증
저 자  R. 오스틴 프리먼
역 자  이낙응
쪽 수  
     
판 형  e-book
출판사  원미디어
정 가  2700
도서소개  ' 씬크항 소도시 마을 라이의 시장 쉬퍼볼트는 파멸선고나 다름없는 칙령을 씬크항의 총독 윌리엄 피트(쥬니어)로 부터 받기 전까지는 발전해가는 씬크항 소도시 라이의 치안 판사의 임무까지 역임한 라이의 실권자였다. 쉬퍼볼트라는 인물은 역사 기록엔 없지만 이름이 다르거나 또는 이에 상당할 만한 행적을 가진 실존인물일 수 있다.
프리맨의 초기 작품에 속하고 또 쉬퍼볼트의 죄목에 해당하는 프랑스계 죄수를 방면한 자료를 충분히 접했을 만한 교도관련 경험이 있는 동료 저술가(John James Pitcairn 1860?1936: 홀로웨이, Holloway, 교도소의 의사)와 공저로 이 작품을 펴냈다는 점에서 쉬퍼볼트라는 성격의 인물의 실존적 배경이 될 만한 요소를 역사적 사실에 근거해서 미루어 짐작해 보게 한다.
작품의 무대가 되는 라이(영국 남부 East Sussex의 ) 소도시 항은 1730년대와 1740년대에 악명 높은 홐헐스트(Hawkhurst: Kent주 남 서부의 마을)의 갱들이 근거로 활동했던 곳이다. 홐헐스트 갱들은 도르셋(Dolset) 지역에서 완벽한 약탈에 성공했다. 그리고는 그 세력을 켄트 해안 지역으로 점차 확장해 갔다. 그런데 1747년에 가운드헐스트 민병군(Goudhurst militia)에게 패하고 만다.
홐헐스트 갱들이 활약했을 만한 지금의 라이의 멀메이드 인(Mermaid Inn)과 올드-벨 인(Olde Belle Inn)은 각기 오크 나무 기둥과 80년 된 등나무로 만든 테라스로 된 주점이 있고, 두 주점 사이에는 터널이 있었다. 내부에는 회전 벽장을 통해 이쪽 저쪽 손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돼있었다. 그런 기가 막힌 지형과 구조물을 이용해서 홐헐스트 갱들은 충분히 계산을 하며 합법적인 거래보다 더 안전하게 밀무역을 했을 것이다.
이러한 라이의 소 도시 항에서 존경받고 합법적인 실세 권력자인 쉬퍼볼트의 활동 시기는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초이다. 홐헐스트(Hawkhurst: 영국 Kent 주 남 서부) 갱(Gang)이 불법과 밀무역을 했다면, 쉬퍼볼트의 경우는 프랑스 및 대륙과 합법적인 무역을 겸임하였고 항구 도시 라이의 막강한 실세 권력자였다. 그리고 라이에 체류하는 프랑스계 인사의 구명을 적극적으로 도왔다.
그런데 1800년대 초기 영국은 프랑스와의 전쟁으로 국제전쟁에서 배상해야 할 문제가 많았고, 나폴레옹 대군이 영국을 침공한다면 유력한 곳 중의 하나가 라이라는 영국 측의 판단에 따라 역사적 인물인 씬크항의 총독 윌리엄 피트(쥬니어)의 철퇴를 받고 쉬퍼볼트는 시장직에서 물러나게 된다. 쉬퍼볼트의 친 프랑스 행각과 합법적 무역은 적국의 전쟁 죄수 불법 방면과 밀무역이라는 판단을 받고, 전 재산 영국 황실에의 헌납이라는 선고를 내용으로 하는 칙령을 씬크항의 총독의 엄명으로 받게 됐다.
이런 역사적 사실과 맞물리는 쉬퍼볼트라는 가공인물은 이름만 가공이지 그에 상당하는 실존적 내용이 있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작품의 챕터 “라이의 유서깊은 호텔”에 역사적으로도 있었던 머메이드 인(Mermaid Inn)을 대입해 보면 짧은 단편이지만 픽션의 공허함도 없이 이야기가 펼쳐진다.
그리고 뒷부분의 주인공 프링글의 나침반 운용은 오스틴 프리맨의 중서부 아프리카 박물 여행 탐험기인 "아샨티
와 제이먼에의 여행(TRAVELS AND LIFE
IN ASHANTI AND JAMAN)"을 떠올리게 한다고 생각한 번역자, 이낙응이 그 부분의 소개를 짧은 픽션으로 만들어내고 있다. '
저자소개  <>

국적: 영국
출생~사망: 1862.4.11. ~1943.9.28
학력: 미들섹스병원 부속학교(자격의)
경력: 미들섹스 이비인후과 과장, 아키라에 식민지 부임의사, 아프리카 탐험대 의사(로 토지측량가 박물학자 업무도 수행), 런던 개업의, 소설가 직업 및 행적: 의사 및 탐험가로 경험에 바탕을 둔 과학적 사실주의 추리소설의 대가 주요작품:
1898년 “탐험대의 원정담(Travels?and?Life?in?Ahanti?and?Jaman)”
1905년 “금으로된 연못 (The?Golden?Pool)”
1909년 “쏜다이크 박사의 사건집(John?Thorndyke‘s?Cases)”
1911년 “오시리스의 눈(The?Eye?of?Osiris)”
1912년 “노래하는 백골(The?Singing?Bone)” 등.
역자소개  << 이 낙응, RI NAG-EUNG >>

고려대 철학 학사. 'THE LIFE AND TEACHING OF NAROPA by Herbert V. Guenther' 등을 한국어로 번역, 역서 다수가 있다.
최근 작품, ‘프리마 페이쓰으 상황 종료(THE
PRIMA FACIE CASE)’에서는 번역과 일부 저작을 했다. '
   
   
 
Untitled Document